▣  이만영 전 한양대 부총장(35회 전기)

 

이만영 박사는 정보통신 정보보호분야의 암호학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석학이다.

컴퓨터나 인터넷이 우리 일상에 가까이 자리 잡은 지 불과 10년 전후인데, 이만영 박사는 1950년 대에 벌써 이런 학문을 연구하셨다는 것이 놀랍지 않습니까.

 

이만영 박사는 플브라이트장학생으로 선발되어 미국 콜로라도대에서 서울공대 출신으로는 최초로 공학박사 학위를 취득 후,  미국 보잉사 엔지니어로 근무하였다. 이후 한양대 교수, 미국 버지니아주립대 교수로 재직하였다. 

 

70년대 서강대 전자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 신설된 국방과학연구소의 초대 부소장으로  이후 삼성전자 반도체, 통신부문의 전신인 삼성반도체통신() 초대 대표이사를 역임 후 한양대에서 후학 양성과 연구에 전념하였다.

 

1962년 국내 최초로 아날로그컴퓨터를 제작한 바 있는데 제1,2 호기는 화재로 소실되고 제3호기가 한양대기념관에 보존, 전시되어 있다.

 

한양대 부총장을 끝으로 정년퇴임 후에도 서울대 초빙교수, 경희대 석좌교수로 강단에 섰다..

 

2010년에는 과학자들이 일생에 한 권의 책만 내도 큰 영광으로 여길 정도로 권위가 있는 세계적 출판사인 미국의 존 와일리가 통신보안시스템 분야의 ‘글로벌 최고 베스트셀러’로  이만영 박사의 저서인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시스템과 보안’을 선정한 바 있다. 이 책은 3세대(3G) 이동통신을 중심으로 세대별 무선 이동통신시스템의 진화 과정과 구조, 동작원리, 음성, 고속패킷데이터 전송서비스 등에 대해 소개하면서 무선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기술 개발 및 다양한 보안문제 대처방안 등을 다뤘다.

 

올해 86세인 이만영박사는 존 와일리, 맥 그로-, 프렌티스 홀 등과 같은 세계적인 출판사에서 5권의 전문서적을 출판했는데 이는 한국 과학자로서 처음이라고 한다.

 

그리고 책을 쓸 때 세계인이 다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영문 저술만 고집하였다한다.

 

주요저서 : 《오류정정부호이론》《암호이론》《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시스템과 보안》등

 

  

서울대학교 전기공학과 학사(52)

University of Colorado 공학박사(58)

Virginia 주립대학교 공대 교수(64)

삼성반도체통신 대표이사 사장(77)

한양대학교 교수, 부총장, 명예교수(82~현재)

서울대학교 전기공학부 초빙교수(98~현재)

대한민국 학술원 회원(현재)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원로회원(현재)

한국공학한림원 명예회원(현재)

 

,